구원의 조건 ( 길 2:16;5:19-23, 홍인규 목사님 )

첨부파일

첨부파일

본문

성경말씀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5:19 육체의 일은 분명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5:20 우상 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
5:21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 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5:22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5:23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설교요약 : 구원의 조건 (갈 2:16: 5:19-23)

성경은 한편으로 구원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받는다고 하고, 다른 한편으로 마지막 심판은 우리의 행위에 근거한다고 말합니다. 표면적으로 보면, 이 두 말씀은 서로 모순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면 구원의 조건은 무엇인가요?

1. 우리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는다.

갈 2:16에서 바울은 우리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얻는다고 말합니다. 로마서는 이 말씀을 좀 더 자세하게 말합니다(롬 3:23-26). 우리 인간은 아담의 후손으로서 태어날 때부터 하나님없이 태어납니다(시 51:5). 하나님이 없기 때문에, 우리 마음은 불안과 두려움에 사로잡힙니다. 그래서 인간은 우상 숭배합니다. 그리고 철저히 이기적인 존재가 됩니다. 우리는 모두 다 죄인입니다. 하나님은 예수님을 우리를 위하여 속죄 제물로 세우셨습니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만 하면, 우리는 죄 용서를 받고 의롭다함을 얻습니다.

2. 우리는 성령의 열매를 맺어야 율법의 저주를 받지 아니한다.

갈 5:19-21을 보면, 하나님이 없는 인간은 '육체의 일'을 행합니다. '육체의 일'을 행하는 사람은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합니다(갈 5:21b). 육체의 삶과는 대조되는 삶은 성령의 삶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으면, 죄 사함을 받고, 성령을 받습니다. 참다운 그리스도인의 삶은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사는 삶입니다. 우리가 성령의 인도를 받으면, 성령의 열매를 맺게 됩니다(갈 5:22-23a). 특별히 주목할 것은 갈 5:23b입니다. 번역이 좀 이상한데, 이 말씀은 이런 뜻입니다.“이 같은 것을 율법은 저주하지 못한다.” 성령의 열매를 맺는 사람에게 율법은 저주를 선언하지 못합니다.

3. 우리에게는 십자가와 성령, 둘 다 필요하다.

우리는 모두 다 죄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를 위해 십자가를지신 예수님을 믿고, 죄 용서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 믿음은 공허한 믿음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반드시 좋은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열매는 성령의 열매입니다. 예수님은 마 7:19에서 이런 말씀을 하십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느니라.” 하지만 우리가 맺는 성령의 열매라는 것은 이 땅에서 불완전합니다. 우리는 자주 육체의 유혹에 넘어갑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에게는 늘 십자가를 붙드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동시에 우리에게는 성령을 의지하며 사는 삶이 필요합니다.

우리에게는 구원의 확신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십자가의 사랑을 굳게 믿고 흔들리지 않아야 합니다. 동시에, 우리는 두렵고 떨리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빌 2:12). 십자가와 성령, 이 두 가지를 견고하게 붙드세요. 우리 중 한 사람도 영광스런 구원에서 제외되는 사람이 없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생활나눔

1. 한주 동안 살면서 감사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요?
2. 한주 동안 살면서 힘들거나 고통스러운 일은 무엇인가요?
3. 같이 기도해서 응답받을 기도제목은 무엇인가요?

말씀 나눔
1. 오늘 말씀에서 나에게 주시는 은혜의 말씀은 무엇인가요?
2.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며, 고침을 받고 회개할 것은 무엇인가요?
3. 오늘 말씀에서 내가 붙잡고 살아야 할 소망의 말씀은 무엇인가요?

페이지 정보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